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시금치의 효능, 손질법, 보관법, 먹는 법, 부작용

by 별하늘맘 2024. 10. 5.
728x90

 

 

여러분은 채소의 왕이라 불리는 시금치를 자주 드시나요?

오래전 미국에서 제작한 인기 애니메이션 [뽀빠이]에서 뽀빠이가 즐겨 먹던 완전식품인 시금치는 실제로도 건강식품이죠.

시금치는 채소 중에서 비타민 A와 비타민C가 가장 많고 칼슘, 식이섬유, 철분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성장기 아이들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예요.

그럼 지금부터 시금치의 효능, 영양성분, 손질법 및 보관법,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이에요.

시금치의 효능


1) 풍부한 엽산
시금치에 풍부한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시켜 주며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시금치는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재료예요.

2) 혈당조절 효능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질산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요. 질산염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소염 작용을 하는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에 도움이 돼요.

3) 눈건강에 도움
시금치에는 눈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이 시력을 개선하고 노화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해요.

4) 혈압조절 및 심혈관 건강에 도움
시금치에는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시금치에 풍부한 질산염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전을 억제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통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5) 면역력 증진
비타민 C는 면역력 비타민이라고 불리는데요 시금치 100g에 함유된 비타민C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에 해당한다고 해요.

6) 뼈건강에 도움
시금치에는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마그네슘, 인, 구리, 망간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 K의 결핍은 골다공증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K의 양은 하루 권장섭취량의 4배에 달한다고 해요.

728x90

2. 시금치 손질법 및 보관법

시금치 손질법 및 보관법

 

손질법 :
붉은색 뿌리에는 영양이 풍부하므로 잘라내지 말고 겉껍질을 살짝 긁어낸 후 잎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시금치를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 채
살짝 데치면 영양 손실을 줄이고 쓴맛을 내는 원인인 수산(옥살산)을 증발시킬 수 있어요. 데친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씻으면 떫은맛과 거품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어요.

보관법 :
시금치를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서 보관해요. 시금치는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사과, 키위, 멜론 등과 같이 두면 노화가 가속화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데친 시금치는 비닐 팩으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해요.

3. 시금치 먹는 법

 

시금치 먹는법

 

 

샌드위치, 피자와 샐러드등에 활용해요

시금치는 주로 무침이나 국거리로 즐기는데요. 요즘엔 샌드위치, 피자와 샐러드등에도 활용되어 다양하게 시금치를 즐길 수 있어요.

 

살짝 데쳐요

시금치 성분 중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나물로 먹을 때는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채취즉시나 구매즉시 바로 먹어요

시금치는 채취하여 하루만 지나도 반 이상의 영양분이 감소된다고 하니 구매 즉시 먹는 게 좋아요.

비타민C가 더 풍부한 제철에 즐겨요

시금치는 내한성이 강해서 서늘한 봄,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는데요 이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꼭 제철에 많이 챙겨드세요.

붉은색 뿌리도 버리지 않고 먹어요

시금치의 뿌리를 버리시나요?
시금치의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해서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소고기, 깨와 궁합이 좋아요

소고기의 철분, 인, 우황 산성 성분과 시금치의 알칼리성분이 잘 어울려요. 또한 깨의 단백질과 지방이 시금치의 부족한 영양을 조화롭게 해 줘요.

 

4.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 부작용


채소의 왕이라 불리는 시금치에도 부작용은 있어요.

♧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 때문에 오랜 기간 과다 섭취하면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
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수산이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수산칼슘으로 변화하는데요 이로 인해 신장과 요도 등에 결석이 생긴다네요. 하루에 500g 이상을 먹지 않으면 괜찮다고 해요.

♧ 시금치에는 비타민K가 풍부해서 혈액응고와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그와 관련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금은 시금치가 맛있는 계절도 아니고 김밥에 넣어볼까 해도 값이 너무 비싸요. 시금치는 역시 겨울 시금치가 맛이 좋은데요. 저희는 시어머님께서 가족들 먹을 시금치를 길러 주셔서 겨울 내내 시금치가 떨어지질 않는답니다. 어머님 덕분에 시금치를 듬뿍 넣은 김밥, 시금치를 토핑으로 올린 또띠아피자와 시금치나물을 맘껏 맛볼 수 있는 겨울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도 영양만점 녹황색채소인 시금치 챙겨 드시고 건강하세요.

728x90